본문 바로가기
생활

가스라이팅 뜻 알고보니 나도 피해자?

by 백수리 2023. 9. 18.
728x90
반응형

요즘 들어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많이 접하실 텐데요. 가스라이팅의 정확한 뜻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번 글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은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상대방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정상적인 판단을 할수없게  만드는 심리적인 지배를 뜻합니다.
심리적인 지배를 당하고 있는 사람은 점차 스스로 판단을 하기보다는 지배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자신도 모르게 따르고 있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유래


가스라이팅라는 말의 유래는 미국에서 1954년 개봉된 가스등(가스라이트)이라는 영화에서 유래가 시작되었습니다.

영화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자신의 아내가 소유하고 있는 유명한 보석을 갖기 위해서 남편이 부인을 서서히 정신병자로 만들어가는 일련의 과정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영화속 남자는 자신의 집 가스등을 밤마다 희미한 빛으로 틀어놓고 아내가 집이 너무 어둡다고 하고 방에서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이런 소리를 할 때마다 남편은 아내에게 당신이 착각하고 있고 잘못 보고 있다 상상하는 것이다 라며 반복적으로 자신의 아내에게 질책을 하고, 그리고 밖에서 자신의 아내가 미쳤다고 말하고 다닙니다.


하지만 방에서 나는 소리는 상상이 아니라 진짜 소리가 나는 것이었고, 소리의 정체는 밤마다 남편이 보물을 찾는 소리였습니다. 하지만 이미 세뇌되어 버린 아내는 점점 자신이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계속 이런 상황이 반복 되자 아내는 스스로를  망각하고 의심하게 되어버려 결국 남편의 말에 순종하는 정신적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가스라이팅 유형

가스라이팅 유형


가스라이팅은 크게 다섯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정신적 학대방법은 아래와 같이 나타나며,
이 행위가 반복되면 피해자는 스스로를 의심하고 자존감이 낮아지는 상태가 됩니다.

- 거부형 : 상대방의 의견을 철저히 거부하고 이해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 반박형 : 상대방의 기억을 불신하게 하고 믿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 전환형 : 상대방의 생각을 무조건적으로 의심하게 됩니다.


- 경시형 : 상대방의 요구들이나 감정들을 쓸모없이 하찮게 여겨지게 만듭니다.


- 망각형 :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인정하지 않고 부인합니다.

 

 

 


가스라이팅 단계

가스라이팅 단계


나이나 성별, 조직 등 가해자와 피해자의 구분 없이 일어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가해자는 무의식적으로 단계별로

진행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자신이 점점 세뇌되어가고 있는 것을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단계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가해자는 먼저 피해자 주변의 인간관계를 형성합니다. 가해자와 피해자는 대부분 매우 밀접한 관계인 경우가 많습니다. 
선후배, 가족, 연인, 친구, 직장상사 등이 대표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지속적으로 질책하고 스스로를 판단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 먼저 피해자의 자존감을 낮아지게 만듭니다.  
그러고 나서 상대방의 판단을 가해자가 자신의 생각대로 결정하려 합니다. 가해자는 피해자가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기억되도록 기억을 왜곡시킵니다. 

이 단계부터는 이미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정신적으로 서서히 복종하게 됩니다.  
주위에는 피해자를 별일 아닌 것에 예민하게 구는 유별난 사람 취급을 합니다. 

점점 본인 스스로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가해자 위주의 행동을 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스스로의 자책이 심해집니다. 그러다 또 자신이 생각이 틀리고 가해자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결국 가해자의 원하는 바를 맞춰주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가스라이팅 예방법


가스라이팅은 피해자도 자신도 모르게 당하고 있고, 어느샌가 정신적으로 세뇌당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피해자들이 초기에 눈치채지 못합니다. 가해자 본인도 모르게 행하고 있고, 이러한 상황자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좋은 예방법으로는 본인 스스로가 다른 누군가에 의해 눈치를 보고, 내 의견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대로 생각하고 움직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항상 가스라이팅이 아닌가? 의심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증상이 깊어질수록 우울감과 자존감의 상실을 심해지기 때문에
평소에도 자신의 의견을 내보이고, 자존감을 스스로 낮추는 행위는 쉽진 않지만 최대한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주변에 의해 자신이 힘들어지고 있다면 과감하게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 대처


이미 가스라이팅당하고 있거나 의심이 되는 상황일 경우 항상 이성적으로 대처하고, 카톡이나 메시지 등으로 나눴던

대화 내용을 저장 또는 캡처를 해둡니다. 그리고 상대방과 나눈 통화를 녹음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거자료를 수집했다면 메신저 대화내용과 통화 녹음을 믿을 수 있는 친한 지인에게 보여주고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평가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라이팅이 의심되면 당하는 사람과 행하는 사람 둘 다 모를 수 있으니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문제는 과감하게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